건설 프로젝트에서 공정관리를 왜 할까요?
1. 공정관리는 중요하니까 반드시 해야 한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아닙니다. 만약 정말 중요하다면 공정관리를 위해 시간과 노력, 비용을 투자를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하다'고 말은 하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건설인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 증거가 현장에 투입된 공정관리자의 직급, 인원입니다. 중요한 업무를 신입사원에게 시키거나, 1명을 투입하지는 않습니다. 투입을 할까 말까를 고민하지도 않습니다. 즉 현재(2019)까지는 한국 건설업에서 공정관리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2.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한다.
이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비슷합니다. 성공을 위한 필수요소였다면 공정관리라는 업무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 비용을 투자했을 것입니다.
3. 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일단 한 번 해본다.
이것이 좀 더 합리적인 의견 같습니다. 다른 건설사가 한다니까. 해외에서는 중요하다니까. 박사님들이 중요하다니까. 이런 이유에서 한다고 보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현재 한국 건설업에서의 공정관리에 대한 생각은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고, 중요한지 중요하지 않은지도 판단하기 어렵고, 정말 프로젝트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지도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일단 싼 비용으로 한 번 해보는 것입니다.
4. (해외) 발주자가 요구를 하니 한다.
해외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수행을 하면 발주자가 Scheduler를 투입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Schedule 업무를 수행하라고 합니다. 현재 한국 건설인은 Schedule업무와 Scheduler이 뭔지 잘 모릅니다. 그래도 발주자가 하라고 하니까 일단 한 번 비슷하게 해봅니다. 결국 욕을 먹지만요.
5. 공정관리를 왜 하려고 할까요?
냉정하게 스스로를 판단해야 합니다. 자기 합리화를 하지 말고, 스스로를 냉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