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국표공] 통합 공정표가 좋은 공정표가 아니다.

세계적인 공정관리의 Level 3 CPM 공정표에는 W/F(Weight Factor) 혹은 W/V(Weight Value) 넣어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Level 3 CPM 공정표의 실적 공정률을 기준으로 기성을 지급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보면 Level 3 CPM 공정표는 일정관리의 기준, 공정률의 기준, 기성의 기준이라고 생각할 있다. 맞다. 세계적인 공정관리에서는 Level 3 CPM 공정표를 이용해서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한국 건설인들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 건설 프로젝트에서도 세계적인 공정관리의 방향과 같이 Level 3 공정표를 이용해서 일정관리도 하고, 공정률도 측정하고, 기성도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세계적인 공정관리에서 통합관리한다고 해서 한국 건설 프로젝트에서 같은 방법으로 통합관리할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1) 일정관리의 기준

한국 건설인들은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만들면 본인이 수행해야 업무의 시작 시점, 완료 시점을 알려줄 것이라 생각한다. 일부 맞을 수도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아니다. '일정관리의 기준'이라는 명제는 맞지만, 담당자의 Level 4 상세공정표는 Level 3 CPM 공정표의 일정에 맞춰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현재 알고 있는 최대한의 정보를 이용해서 발주자와 합의할 있는 합리적인 일정으로 작성되는 것이다. 또한 발주자에게 요구할 내용은 빠르게 설정을 놓는다던지, 소프트로직의 경우는 여유일을 확보하기 위해 SS관계를 FS관계로 연결하기도 한다. 가동률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목표보다는 여유가 확보되어 있을 수도 있다. 담당자들의 Level 4 상세공정표는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보고 여유있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있는 최대한의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2) 공정률 측정

한국 건설인들은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에서 계획 공정률과 실적 공정률이 나올 것이라고 믿고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게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일부 맞을 수도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아니다. 한국 건설인들은 공정률 체계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Primavera 관리하면 본인들이 만들기 어려운 계획 공정률을 만들 있고, 본인들이 산출하기 어려운 실적 공정률을 산출 있을 것이라고 믿고 싶은 것이다. 세계적인 공정관리에서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이용해서 공정률 관리를 진행한다. 그런게 Primavera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PMS라는 별도의 System 만들고 PMS Primavera 되어 있는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일부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실적 공정률을 Primavera 'Duration %' 사용한 경우에는 PMS없이 Primavera 계획과 실적 공정률을 관리할 수도 있다. 한국 건설인들은 'Duration %' 실적 공정률이라고 믿지 않는다. 실적 공정률은 실제 투입된 비용이라고 주장하면서, Primavera에서 산출된 실적 공정률에 대한 증거를 만들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기성률이 실적 공정률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한국 건설인들도 많다. 이렇게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을 고치지 않으면서 통합관리를 주장하는 모순이고, 통합관리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3) 기성관리

세계적인 공정관리에서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이용하여 기성을 지급받는다는 소식을 여러 경로를 통해 한국 건설인들도 접하고 있다. 매월 혹은 주기적으로 기성서류를 만든다는 것은 경험이 많은 한국 건설인 공무들도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Level 3 CPM 공정표(승인공정표) 기성을 통합해서 관리한다면 많은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일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통합관리의 출발이다. 일부 한국 건설 프로젝트의 계약서에도 실적 공정률로 기성을 지급하는 조건이 들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발주자, 감리자가 기존의 방식을 추가로 제출해야 기성을 지급하는 절차가 바뀌지 않는 실적 공정률로 기성을 지급받는 것은 요원한 일이다. 통합관리가 먼저가 아니다. 발주자, 감리자와 PMS 합의하고 별도의 서류를 만들지 않는다는 합의가 먼저라는 것이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비용-일정 통합관리', 'Level 3 공정표(승인공정표) 이용한 공정률 관리' 같은 명제는 단순한 구호일 뿐이다. 이런 통합관리를 위해서는 발주자, 감리자, 시공사 직원 모두가 통합관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정관리자에게 통합관리를 하라고 강요하기 이전에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이 모여서 통합관리에 대한 합의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K] 공정표의 활용

PMBOK 제6판 '그림 6-21. 프로젝트 일정도표 - 예'를 이용해서 공정표를 한 번 만들어 보자. 1. WBS/WBS Level 1 (프로젝트) : 신제품 Z 개발사업 WBS Level 2 (패키지) :   - 제품 개발 및 인도   - 작업패키지 1   - 작업패키지 2   - 작업패키지 3 2. Activity List PMBOK에서는 아래와 같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PMBOK 제6판 219페이지 * 위 그림에서 마지막 4번째 줄과 5번째 줄은 액티비티 이름이 바뀌었다. '1.1.3.T 구성요소 1과 2 통합완료'와 '1.1.3.M1 통합구성요서를 제품 Z로 테스트'가 서로 이름이 바뀌었다. Primavera로 구현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 일정도를 표시하기 위해 PMBOK는 실적을 반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공정표는 위와 같이 항상 마일스톤과 요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공정관리(공정표 관리)의 기본이다. 프로젝트의 공정표를 만들 때 액티비티를 늘리는 것은 좋지 않다. 아무리 복잡한 프로젝트라 하더라도 최대 3,000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이 있다 하더라도 실적을 입력해야 하는 건 1명의 사람이다. 사람은 물리적인 시간에 구속을 받게 되어 있다. 또한 단순 반복 작업은 오래할 수 없는 특성도 있다. 3,000개의 액티비티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그런데 그 이상이라면? 그것은 공정표를 보지 않겠다는 의미와 같다는 것이다. "난 1만개, 2만개도 관리해 봤어"라고 말하는 건 자랑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공정표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보지 않았다는 증거를 떠들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액티비티를 줄이려고 해도 한계는 있다. 3,000개의 액티비티를 하나씩 확인하면서 공정관리를 진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PERT/CPM

  "공정관리를 잘 안다고 말하면서 어떻게 PERT/CPM을 모를수있지?" ​ 가끔 발주자 혹은 감리자가 PERT/CPM 공정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한다. 이때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발주자도 감리자도 현장소장도 공무팀장도 시공팀장, 시공담당자도 모두가 공정관리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공정관리자가 투입된 국내 현장에서는 이런 현상이 도두라지게 나타난다. 모두가 공정관리자에게 조언을 한다. "공정관리는 이렇게 하는거야. 공정표는 이렇게 만드는 거야" 이런 현장에서 'PERT/CPM 공정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받게 되면 나서는 사람은 없다. PERT/CPM 공정표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는지에 대해 조언하는 경우는 거의 찾기 어렵다. 그동안 공정관리에 대해 잘안다고 잘난척 하는 사람들은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 PERT와 CPM은 공정관리의 가장 기본 이론 중 하나다. 잘난척 하고 싶으면 공정관리에 대한 공부부터 하자. PERT는 무엇의 약자일까? 또 대답을 못한다. PERT가 어떻게 언제 만들어 졌는가는 상식의 영역이다. PERT의 역사를 몰라도 일은 할 수 있다. PERT는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의 약자다. 따라서 대문자로 쓰는게 맞다. CPM은 Critical Path Method의 약자이다. 이름을 알았으니 내용을 알아보자.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1>과 <그림2>, <그림3> 중 어떤것이 PERT이고 어떤것이 CPM일까? ​ <그림1>과 <그림2>, <그림3> 모두가 PERT라고 할 수도 있고, CPM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마도 "<그림2>과 <그림3>은 PERT이고 <그림1>이 CPM이다"라도 답변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런...

[Planning And Scheduling 지침서] 목차

 1.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1.1.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지침서 (이하 PnS 지침서) 1.1.1. PnS지침서 개요 1.1.2. PnS지침서의 목적 1.1.3. PnS지침서 작성 및 배포 목표 1.1.4. PnS지침서의 적용 가능성 1.1.5. PnS지침서의 개정 1.2.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기본 준비 및 가정 1.3.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범위 및 초점 1.4.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에서의 공정표 관리 1.4.1. 공정표의 종류와 이해 i. 입찰공정표 ii. 내부 목표 공정표(Target Schedule) iii. Level 1, 2, 3 공정표 iv. Baseline Schedule(관리기준공정표) v. Update Schedule(관리기준공정표 기준) vi. Revision Schedule(새로운 Baseline) vii. As-Built Schedule(완료공정표) viii. Logic-Linked As-Built Schedule ix. 최종공정표 1.4.2. 프로젝트의 공정표관리 1.4.3. 공정표관리가 필요한 이유 1.4.4. 공정표관리의 개요 1.4.5. 공정표관리의 목적 1.5. Scheduling 방법과 기법   2. CPM 공정관리의 기초, 기본 원칙 및 일반 원칙 2.1. CPM 공정관리의 기본 원리 2.2. Critical Path Method(CPM) – 출처 : PMBOK 2.3. CPM 공정관리의 일반 원칙 a) CPM 계산 사용 b) Datadate 개념 사용 c) Network Float의 소유권 d) Level 4 공정표와 Baseline의 Float 값 e) Critical Activity와 Critical Path Activity f) 준공의 지연은 Critical Path가 지연될 때 g) 준공 지연의 만회는 계획이 아니라 실적으로 판단 h) 준공의 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