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공정관리에서는 프로젝트의 다양한 수치를 산정하고, 그 수치를 분석한다. 대표적인 수치들은 공정률, 주요물량, 날짜 등이다. 공정률을 판단하는 방법에는 Histogram과 S-curve가 있다. 다른 수치들은 어떻게 판단할까? 날짜는 어떻게 판단할까? 이런 수치들을 판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선이다. 추이분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준공의 완료일을 매주 예상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계약 준공일이 7월 31일이라고 가정하면)
위 추이선을 보면 여러분들도 어느정도는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위 추이선을 보고 하락 추이에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고, 상승 추이에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표로 보고 판단하는 것과 추이선을 보고 판단하는 것 중 여러분은 어떤 방법이 판단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 꽤 많은 사람들이 선을 보고 판단하길 원할 것이다.
공정관리는 단순하게 공정표를 만드는 업무가 아니다. 단순하게 공정률을 산정해서보고하는 업무가 아니다. 다양한 판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공정관리다. 정기적으로 준공을 예상해야 위와 같은 추이선을 만들 수 있고, 각자가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공정관리에서는 결론을 알려주는 것 보다 각자가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위와 같은 정보를 보고, 각자의 생각을 논의하는 것이 공정관리라는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