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지연된 액티비티를 관리해라!

지연된 액티비티를 관리해라!


"지연된 액티비티와 미착공 액티비티를 별도로 관리하고, 회의 때 회의 자료에 포함시키세요"
"어떻게 관리할까요?"
"지연된 액티비티와 미착공 액티비티 리스트를 만들고, 지연이유, 대책, 착수 및 완료일을 적으세요. 그래서 회의시간에 보면서 논의를 합시다"
"알겠습니다. 요청한다면 하겠습니다."
"그런데 지연된 액티비티와 미착공 액티비티만 관리하면 공정관리가 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지연된 액티비티와 미착공 액티비티만 관리하는 건 공정관리가 아니죠. 그래서 굳이 그것만 보고 회의를 진행하는 건 좋은 공정관리 방법이 아니죠"
"지연 액티비티와 미착공 액티비티를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고요?"
"공정표는 정확하게 그 일정데로 진행된다는 걸 보증하는 문서가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계획보다 빨리 해야 하는 것도 있고, 늦출 수 밖에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진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균형있게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실적/계획 공정률입니다"
"실적/계획 공정률로 확인할 수 있다고요?"
"예를 들어 실적/계획 공정률이 100%라고 해서 공정표와 모든 액티비티가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 액티비티 별 가중치를 기준으로 균형있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실적/계획 공정률이 100%면 문제가 없는 건가요?"
"아닙니다. 그래서 별도로 Critical Path를 일정관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CP에 해당하는 액티비티는 최대한 계획보다 지연되지 않게 관리해야 하고, 만약 지연이 된다면 만회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 그렇다면 모든 액티비티에 대해서 지연된다고 대책을 세우라고 하거나, 미착공 했다고 문제가 있다고 바라보는 시각은 좋은 공정관리 방법이 아니군요"
"맞습니다. CP와 Sub CP에 대해서는 지연이나 미착공은 중점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지만, Total Float이 많은 액티비티에 대해서 상세하게 관리하고, 회의 시간에 논의를 한다는 건 핵심을 벗어난 공정관리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Total Float이 많은 액티비티는 지연되어도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당 프로젝트 월간 보고서에는 지연, 미착공 액티비티에 대해 사유, 대책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실무자의 영역입니다. 필요한 담당자가 확인하면 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핵심이 모여서 하는 회의에서 논의할 대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유가 있는 액티비티라면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늦춰서 계획을 하면 되잖아요. 왜 빨리 한다고 해 놓아서 이런 문제를 발생시키나요?"
"모든 일정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계획할 수 없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거에요. CP는 해야 할 작업 중 10% 정도라고 가정을 하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매달 10가지 작업을 진행하고, 총 해야 할 작업은 100가지 입니다. 이번 달에 10가지 작업을 해야 한다면 그 중 1가지는 CP고 나머지 9가지는 Total Float을 가지고 있는 액티비티입니다. 9가지 일은 이번달에 하지 말고 늦출까요? 아닙니다. 일정에 여유가 있다고 뒤로 늦춰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액티비티의 Total Float이 적다면 그 프로젝트는 효율적으로 관리된다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지연될 가능성을 많이 안고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건 이해가 되네요"
"학생증후군과 파킨슨법칙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늦춰놓으면 그때까지 일을 안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할 수 있는 건 빨리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할 필요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여유가 있는 일들을 빨리 끝내 놓으면 CP를 관리하기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K] 공정표의 활용

PMBOK 제6판 '그림 6-21. 프로젝트 일정도표 - 예'를 이용해서 공정표를 한 번 만들어 보자. 1. WBS/WBS Level 1 (프로젝트) : 신제품 Z 개발사업 WBS Level 2 (패키지) :   - 제품 개발 및 인도   - 작업패키지 1   - 작업패키지 2   - 작업패키지 3 2. Activity List PMBOK에서는 아래와 같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PMBOK 제6판 219페이지 * 위 그림에서 마지막 4번째 줄과 5번째 줄은 액티비티 이름이 바뀌었다. '1.1.3.T 구성요소 1과 2 통합완료'와 '1.1.3.M1 통합구성요서를 제품 Z로 테스트'가 서로 이름이 바뀌었다. Primavera로 구현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 일정도를 표시하기 위해 PMBOK는 실적을 반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공정표는 위와 같이 항상 마일스톤과 요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공정관리(공정표 관리)의 기본이다. 프로젝트의 공정표를 만들 때 액티비티를 늘리는 것은 좋지 않다. 아무리 복잡한 프로젝트라 하더라도 최대 3,000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이 있다 하더라도 실적을 입력해야 하는 건 1명의 사람이다. 사람은 물리적인 시간에 구속을 받게 되어 있다. 또한 단순 반복 작업은 오래할 수 없는 특성도 있다. 3,000개의 액티비티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그런데 그 이상이라면? 그것은 공정표를 보지 않겠다는 의미와 같다는 것이다. "난 1만개, 2만개도 관리해 봤어"라고 말하는 건 자랑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공정표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보지 않았다는 증거를 떠들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액티비티를 줄이려고 해도 한계는 있다. 3,000개의 액티비티를 하나씩 확인하면서 공정관리를 진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PERT/CPM

  "공정관리를 잘 안다고 말하면서 어떻게 PERT/CPM을 모를수있지?" ​ 가끔 발주자 혹은 감리자가 PERT/CPM 공정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한다. 이때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발주자도 감리자도 현장소장도 공무팀장도 시공팀장, 시공담당자도 모두가 공정관리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공정관리자가 투입된 국내 현장에서는 이런 현상이 도두라지게 나타난다. 모두가 공정관리자에게 조언을 한다. "공정관리는 이렇게 하는거야. 공정표는 이렇게 만드는 거야" 이런 현장에서 'PERT/CPM 공정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받게 되면 나서는 사람은 없다. PERT/CPM 공정표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는지에 대해 조언하는 경우는 거의 찾기 어렵다. 그동안 공정관리에 대해 잘안다고 잘난척 하는 사람들은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 PERT와 CPM은 공정관리의 가장 기본 이론 중 하나다. 잘난척 하고 싶으면 공정관리에 대한 공부부터 하자. PERT는 무엇의 약자일까? 또 대답을 못한다. PERT가 어떻게 언제 만들어 졌는가는 상식의 영역이다. PERT의 역사를 몰라도 일은 할 수 있다. PERT는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의 약자다. 따라서 대문자로 쓰는게 맞다. CPM은 Critical Path Method의 약자이다. 이름을 알았으니 내용을 알아보자.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1>과 <그림2>, <그림3> 중 어떤것이 PERT이고 어떤것이 CPM일까? ​ <그림1>과 <그림2>, <그림3> 모두가 PERT라고 할 수도 있고, CPM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마도 "<그림2>과 <그림3>은 PERT이고 <그림1>이 CPM이다"라도 답변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런...

[Planning And Scheduling 지침서] 목차

 1.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1.1.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지침서 (이하 PnS 지침서) 1.1.1. PnS지침서 개요 1.1.2. PnS지침서의 목적 1.1.3. PnS지침서 작성 및 배포 목표 1.1.4. PnS지침서의 적용 가능성 1.1.5. PnS지침서의 개정 1.2.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기본 준비 및 가정 1.3.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 범위 및 초점 1.4. Planning and Scheduling(공정관리)에서의 공정표 관리 1.4.1. 공정표의 종류와 이해 i. 입찰공정표 ii. 내부 목표 공정표(Target Schedule) iii. Level 1, 2, 3 공정표 iv. Baseline Schedule(관리기준공정표) v. Update Schedule(관리기준공정표 기준) vi. Revision Schedule(새로운 Baseline) vii. As-Built Schedule(완료공정표) viii. Logic-Linked As-Built Schedule ix. 최종공정표 1.4.2. 프로젝트의 공정표관리 1.4.3. 공정표관리가 필요한 이유 1.4.4. 공정표관리의 개요 1.4.5. 공정표관리의 목적 1.5. Scheduling 방법과 기법   2. CPM 공정관리의 기초, 기본 원칙 및 일반 원칙 2.1. CPM 공정관리의 기본 원리 2.2. Critical Path Method(CPM) – 출처 : PMBOK 2.3. CPM 공정관리의 일반 원칙 a) CPM 계산 사용 b) Datadate 개념 사용 c) Network Float의 소유권 d) Level 4 공정표와 Baseline의 Float 값 e) Critical Activity와 Critical Path Activity f) 준공의 지연은 Critical Path가 지연될 때 g) 준공 지연의 만회는 계획이 아니라 실적으로 판단 h) 준공의 지연...